박원순 시장 “용산공원 358만㎡ 온전히, 국민공감 회복돼야”
박원순 시장 “용산공원 358만㎡ 온전히, 국민공감 회복돼야”
  • 주선영 기자
  • 승인 2016.09.0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용산공원에 대한 정책 제안’ 발표… 시 참여 확대 모색
정부선점, 미군잔류부지 제외하면 당초면적 68%… 반쪽짜리 공원 전락
 

한국건설신문 주선영 기자 = 서울시는 정부가 추진 중인 용산미군기지 이전이 내년 말, 기본설계용역이 내년 8월 각각 완료예정인 가운데, 서울시가 지금 문제점을 바로잡지 않으면 천년에 한 번 올 기회를 놓치게 된다며 ‘용산공원에 대한 입장 및 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용산미군기지 반환은 단순한 부지의 반환이 아닌, 100여년 이상 역사적 흐름을 간직한 수도 중앙의 광활한 118만평 대지에 대한 공간주권의 회복인 동시에 정체성의 회복”이라며 “용산공원은 국민적 과정을 통해 국가적 가치를 반영한 미래서울의 심장 형태로 358만㎡로 온전히 회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공원 조성주체는 정부지만 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참여 확대를 모색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국토부 주도의 현 용산공원 조성 방식의 문제점을 4가지로 지적했다.

◇명확하지 않은 공원 성격= 최초의 국가공원이지만 국가가 조성한다는 것 외에는 민족성, 역사성이 구체적으로 구현되지 못하고 있으며, 법에서조차 ‘국가다움’의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어 재논의가 필요하다.

◇당초 용산기지 터 훼손= 현재 용산기지터에는 기 반환받은 국방부 소유 전쟁기념관, 방위사업청, 국방부 청사, 문체부 소유 국립중앙박물관 등이 들어서 있어 93만㎡를 정부부처 선점한 상황이다. 여기에 2019년 이전을 목표로 하는 미대사관부지와 미군잔류부지 등이 22만㎡에 이른다. 특히, 미군 측이 추가로 사용요구중인 한미연합사령부지가 공원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허리만 잘록한 형태로 단절, 국가 및 외세의 권력성과 종속성을 보여주는 비운의 국가공원이 될 수 있다.

◇현황조사 없는 성급한 추진= 현재 국토부는 개략적 현황자료만으로 미군기지가 이전되기 전에 기본설계를 완료하는 데만 급급한 상황이다.

◇국토부의 일방적인 추진= 기본설계구상을 위한 건축물 일방적인 철거계획, 선정기준 및 도입사유가 불명확한 정부부처 컨텐츠시설 도입계획 등을 밝힌 바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로잡고 국가공원다운 용산공원을 만들기 위해 서울시는 3대 원칙을 제시했다.
제1원칙, ‘국가적 가치’를 반영해야 한다. 용산공원의 역사·문화·생태 등 가치에 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하며 국가적 가치구현을 위한 공원조성의 기본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제2원칙, ‘온전한 형태’로 회복돼야 한다. 현재 용산공원은 누더기 형태로 특별법상 미잔류부지와 정부부지 존치로 243만㎡이나, ‘온전한 터’의 모습은 미래서울의 심장 형태로 358만㎡이다.
제3원칙, ‘국민적 관심과 참여’로 조성돼야 한다. 국토부 주도의 폐쇄적 추진이 아닌 시민 주도의 열린 조성으로 현세대와 미래세대가 함께 고민하는 국민적 과정이 필요하다.
서울시는 늦기 전에 3대 원칙을 바로세우고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여섯 가지 제안사항을 덧붙이고, 이를 근거하고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한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 개정과 ‘추진일정 전면 수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6개 제안사항은 첫째, 공원의 현황 및 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공동조사 실시’다. 둘째, 이러한 공동조사로 평가 및 연구를 통해 ‘국가공원 성격’을 명확히 해야 한다. 셋째, 정부 및 미군시설 등을 포함한 ‘공원 경계 회복’이다. 넷째, 정부는 정부선점부지와 미군잔류부지의 이전계획을 반영해 용산공원 ‘조성계획을 재수립’하고, ‘부지 반환 및 이전시기’를 구체적으로 확정·공표해 단계별 이전을 추진해야 한다. 다섯째, 국토부 주도형태가 아닌 다양한 주체가 참여할 수 있는 ‘범정부적인 기구’를 마련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원 조성단계부터 운영과정에 이르는 전체과정은 기부, 시민성금, 봉사 등 시민활동 및 참여가 원동력이 되는 방식으로 전환돼야 하며 공동조사, 학술연구, 토론회세미나, 시민행사 등 용산공원에 대한 관심 유도와 의견 수렴을 통한 참여기회 확대가 필요하다.
서울시는 3대 원칙과 6대 제안을 통해 용산공원이 제대로 만들어 질수 있도록 정부에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 개정과 추진일정 전면수정을 강력히 요구했다.
첫째, 국가공원다운 용산공원 조성을 위해 특별법 개정을 요구한다. 두 번째로, 긴 호흡으로 미래세대와 함께 만들기 위한 추진일정 전면 수정을 요구한다. 단기적으로는 명확한 현장조사, 역사성에 대한 규명, 공원조성계획 변경이 필요하며 중기적으로 토양정화, 문화재실태조사, 공원조성시작, 장기적으로 반환부지 이전완료, 시민운영관리, 미래세대 역할과 참여가 필요하다. 이러한 단계별 논의사항을 반영해 추진 일정이 전면 수정돼야 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 세대에 한정된 근시안적인 개발계획으로 외세가 잔존해 민족공원의 근간을 훼손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용산공원이 대한민국 수도 서울, 그 중심에 세계적 명품공원으로 조성돼 미래세대를 위한 기회와 도약의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