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산업, 골재사업 확대한다
아주산업, 골재사업 확대한다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6.09.0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다골재 채취 전문회사 ‘공영해운 인수’ 본계약 체결”


- 공영해운 인수작업 10월말 마무리될 전망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ks@conslove.co.kr = 아주그룹 계열의 아주산업㈜(대표 박상일)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진행 중인 공영해운의 인수를 위한 약15일간의 본실사를 거쳐, 매매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아주그룹에 따르면, 향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 채권단 관계인집회로부터 회생계획 인가 결정을 받는다면, 공영해운 인수작업은 올해 10월말께 마무리될 전망이다.
이후, 채권단은 아주산업이 제시한 최종 인수대금으로 채무를 변제하게 된다.
공영해운은 1937년 설립된 아스팔트 콘크리트 제조업체인 공영사의 자회사로, 바다골재 선별과 세척판매업 등을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0년에 문을 열었다.
2011년 평택항의 모래전용부두 개발사업에 참여했다가 과도한 차입금(약900억원) 탓에 유동성 위기에 빠지면서 2014년 6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하고, 올해 6월 매물로 나왔다.
기존 공영해운의 지분구조는 삼보산업(50%), 양지송(40%), 공영사(10%) 등으로 구성됐다.
공영해운은 안정적인 골재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는 것이 강점으로 손꼽힌다.
특히, 공영해운은 다른 법정관리 회사와 달리 평택을 비롯한, 충청 및 경기 남부권역에서 탄탄한 영업망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법정관리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공영해운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68억원, 41억원을 기록했다.
아주산업은 공영해운 인수를 통해, 기존 인천북항사업소와 연계한 바다골재 세척사업의 확대 노력을 가속화하고, 기존의 서울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 대한 영업망에다 공영해운의 네트워크를 더해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로써, 아주산업의 전체 골재생산능력(Capacity)은 비약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기존 인천북항사업소 생산량인 100만 루베(㎥)에 약2.5배 가까운 250만 루베의 공영해운 생산량이 합쳐지면서, 아주산업의 바다모래 전체 생산량은 연간 약350만 루베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주산업 관계자는 “골재는 중량이 크고 부피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인근지역에 한하여 공급이 이뤄진다”며, “공영해운은 경기 및 평택지역 주변업체들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과 탄탄한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 최대규모의 골재업체로서 향후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아주산업은 7월 21일 진행된 공영해운 본입찰에 참여해, 지난 8월 3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된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