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국내 첫 도시재생리츠 금융지원 착수
HUG, 국내 첫 도시재생리츠 금융지원 착수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12.2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호 천안 도시재생리츠에 1천100억원 지원
▲ HUG의 금융지원으로 완공한 천안 도시재생사업 조감도.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김선덕, 이하 HUG)는 주택도시기금 개편으로 지난해 7월 HUG로 출범한 후, 국내 최초로 천안 미드힐타운 도시재생리츠에 주택도시기금과 HUG 보증 등 약 1천100억원의 금융지원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제1호 사업인 천안 도시재생사업’은 동남구 청사부지를 복합개발해 청사 신축, 어린이회관, 대학생기숙사, 주상복합, 지식산업센터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약 2천286억원으로, 이중 기금에서 출자 50억원, 융자 411억원과 HUG 보증을 통해 민간대출금을 최대 600억원까지 지원하게 된다.
HUG는 그간 도시재생사업 금융지원 성공모델 창출을 위해 국토부, 천안시, LH 등과 협력해 왔다.
최근 LHㆍHUG의 동 사업 2단계 기금지원심사(공공성, 실현가능성, 사업성 심사)를 통해 기금지원 적정성 등을 심의했으며, 이를 통해 이번 기금을 출자하고 앞으로도 기금 융자와 보증지원 등 추가 금융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로써 천안 동남구청사 복합개발사업은 기금과 HUG의 보증 등 공적 금융지원으로 2%대 저리 금리로 안정적 자금 조달이 가능하게 됐다.
아울러 공공성 측면에서도 천안 도시재생사업 민간참여사업으로 유동인구와 상시 정주인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낙후된 천안 원도심 지역의 활성화에 공적 금융지원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HUG 김선덕 사장은 “천안 도시재생사업 금융지원은 공사 출범후 국내 최초 한국형 도시재생 금융지원 성공사례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HUG는 정부와 협력해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제도를 발전시켜 도시재생사업 활성화와 정부정책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