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메타폴리스 2단계 본격화
동탄 메타폴리스 2단계 본격화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3.2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고급 비즈니스 호텔인 '스타즈호텔 메타폴리스' 분양 예정

- 숙박, 유통, 업무, 편의시설 등이 겸비된 ‘복합용도 개발(MXD)’로 건립
- 현대백화점쇼핑몰 입점 확정, 올 하반기 착공, 2019년 개관 예정

화성시의 오랜 숙원 사업이였던 동탄신도시 메타폴리스 2단계 부지가 호텔‧쇼핑‧업무‧주거‧문화 등이 결합된 'MXD(MXD: Mixed Use Development 복합용도개발)로 개발된다.
부동산개발업체인 우리나라(주)는 메타폴리스 2단계 부지인 화성시 반송동 94번지 일대를 호텔‧백화점‧쇼핑몰‧컨벤션‧문화시설 등을 아우르는 'MXD'방식으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MXD’ 방식이란 주거∙상업∙문화시설,녹지공간 등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상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방향으로 개발되는 것을 뜻한다. 일본 도쿄의 '롯폰기 힐스'나 프랑스 '라 데팡스', 미국 뉴욕의 '배터리 파크시티' 등이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메타폴리스는 동탄1신도시 내 중심상업용지에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 개발 프로젝트로, 동탄신도시의 핵심 노른자 땅으로 평가 받는 곳이다.
큰 규모로 인해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 진행된 바 있다. 1단계인 메타폴리스 주상복합 아파트는 2개블록 지상 최고 66층 총 1,266가구 규모로 2007년 분양 당시 청약 광풍의 진원지였으며, 2010년 9월 입주를 시작한 후 동탄1신도시의 랜드마크로 완연히 자리잡는데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되는 메타폴리스 2단계는 1단계 주상복합 바로 옆에 위치한 부지로, 우리나라(주)가 지난해 9월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4만671㎡ 규모 복합단지에 대한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현대백화점과 복합단지 판매시설에 대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메타폴리스 2단계에 들어설 현대백화점쇼핑몰은 건축 연면적 약 13만2천2백여㎡(면적은 다소 변경될 수 있음), 지하 4층~ 지상 6층으로 구성된다. 올 9월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며, 개관은 2019년 예정이고, 임차기간은 20년이다.
이와 함께 들어설 호텔은 연면적 약 3만6천여㎡, 지하 5층~20층 높이 총 440실 규모의 객실을 갖춘 호텔과 276실 규모의 고품격 서비스를 갖춘 레지던스도 들어선다. 호텔명은 '스타즈호텔 메타폴리스'로 결정됐으며 오는 4월 분양을 개시할 예정이다.
'스타즈호텔 메타폴리스'는 차별화된 외관과 동탄신도시 최초 대규모 피트니스, 고급 사우나 등의 부대시설로 인근 지역에서는 볼 수 없었던 고품격 서비스를 갖춘 호텔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여행 전문기업인 (주)모두투어 네트워크의 자회사인 모두스테이가 호텔 운영을 책임져 호텔 운영의 안정성과 전문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대형 앵커시설인 키즈파크와 각종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의 최첨단 시설을 갖춘 실내 테마파크를 유치해 매머드 복합 문화공간도 함께 조성할 계획이다
메타폴리스 2단계 개발이 확정됨에 따라 동탄1신도시 부동산 시장 역시 들썩이고 있는 추세다. 11.3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여러 규제에 묶이면서 침체되던 상황이었지만, 이번 메타폴리스 2단계 개발 본격화로 부동산 가치가 크게 상승하면서 지역 내 높은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동탄 메타폴리스 2단계 사업을 기점으로 경기남부권 중심권이 다시 재편될 것으로 내다봤다.
동탄 1신도시의 숙원사업이였던 메타폴리스 앞 공터에 현대백화점쇼핑몰이라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입점하는 데다 호텔, 쇼핑몰, 컨벤션 등의 사업이 추진될 예정인 만큼, 경기 남부권 상권의 핵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개발 사업 주체인 우리나라(주) 심인흥(沈寅興) 회장은 "그동안 동탄신도시는 대기업 이전과 각종 기업들을 유치하며 경기도의 중심도시로 도약했지만 위상에 걸맞은 쇼핑, 문화시설이 턱 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다" 며 "이에 메타폴리스를 ‘숙박,유통,업무,편의시설’등 원스톱으로 완벽히 누릴 수 있는 복합단지로 개발해,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생활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주)는 내달 첫번째 사업인 고품격 서비스를 갖춘 호텔 '스타즈호텔 메타폴리스'의 분양을 개시하면서 메타폴리스 2단계 개발의 포문을 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