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의원 “도로공사가 태양광 공사냐,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박완수 의원 “도로공사가 태양광 공사냐,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10.1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도로 방음터널 상부에 ‘태양광발전사업’ 위험 지적


- 광교방음터널 상부 태양광 패널 재난재해시 ‘안전 소방활동’ 치명적

최근 3년간 강풍에 태양광시설이 파손되거나 붕괴된 사례가 8건에 다하는 가운데,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지난 15일, 한국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영동선 광교방음터널 상부 등 고속도로 주변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시설의 안전문제를 지적했다.
방음터널은 일반 터널과는 달리 화재발생시, 내부의 온도에 따라 시설 자체가 연소될 가능성이 있고, 유독가스 배출에 따른 인명피해의 가능성도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의원은 영동선 광교 방음터널을 대표적인 사례로 들었다.
지난해 한국도로공사는 광교방음터널 상부 공간을 임대했고, 민간업체가 1km 길이에 걸쳐서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한국도로공사를 비롯한 교통관련 기관들이 이미 인지하고 방지대책과 관련한 연구용역을 실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재난재해시 태양광패널 자체가 도로 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은 물론 소방활동에 장해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고속도로 등 도로 주변의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와 관련한 설치근거는 물론 안전 기준 등이 미비한 점도 지적했다.
한국도로공사는 도로주변 태양광 시설의 설치근거로 도로법 제30조와 시행령 제28조를 들고 있으나, 해당 법령은 도로의 효용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도로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목적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이 박완수 의원의 설명이다.
방음터널 상부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함으로써 방음시설 설치기준 가체를 위반하게 되는 점도 문제도 거론했다.
현행 환경부 ‘방음시설의 성능 및 설치기준’에 따르면 방음시설의 파손범위를 쉽게 교체할수 있는 구조로 하고, 재난사고시 방음판의 비산 등으로 인한 2차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수시 방음시설을 점검하고, 정기적으로 청소를 실시하는 것도 의무화 하고 있다.
그런데 광교방음터널 상부에 태양광패널을 설치하면서 결과적으로 이 기준들은 위반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광교방음터널의 위험천만한 사업으로 한국도로공사가 18년 상반기에 지급받은 임대수익 3천600만원에 불과하다면서 국민의 안전 및 생명과 비할바가 아니라고 꼬집었다.
박의원은 이어 이밖에도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곳곳의 방음벽 전면에 거치형식의 태양광발전사업 등을 민자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고, 고속도로 주행구간 상부에 간이 터널 형식의 지지대를 설치하고 태양광발전시설 설치하는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교통안전을 고려한 태양과압ㄹ전설비 설치 기준 등이 별도로 마련될 때까지는 이 같이 검증되지 않은 서업이 전면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완수 의원은 “사장님, 직접 태양광패널에 올라가봤냐”면서 “한국도로공사는 태양광 공사가 아니지 않느냐, 본연의 사업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