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 안내서, 누리집에서 본다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 안내서, 누리집에서 본다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12.18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누리집,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에 게시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행정안전부는 지자체(관기감독기관)의 민원부담과 어린이놀이시설(어린이놀이터) 설치·관리자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안전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안내서(매뉴얼)를 배포한다.
최근, 어린이 놀이시설이 증가*하고 어린이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린이놀이시설 관리주체와 관리감독공무원의 업무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또한, 놀이시설에서의 안전사고도 지속적으로 발생(연평균 332건)해, 놀이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안전관리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안내서를 제작하게 됐다.
이번에 제작된 안내서는 관리감독기관(공무원)용과 관리주체(안전관리자)용으로 나누어 제작됐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통내용으로 놀이시설의 설치·등록·안전검사, 배상책임보험가입 및 안전관리자 교육 등 법령에 흩어져 있는 의무사항과 업무처리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누구나 알기 쉽게 서술했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업무를 맡은 공무원을 위해서는 법령에 따른 행정처리 절차와 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현장에서 놀이시설을 직접 관리하는 관리주체를 위해서는 사고사례 분석결과와 안전수칙 등을 안내해 사고예방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특히, 각 항목별로 자주 질의하는 사항은 자주하는 질문(FAQ)을 통해 상세히 설명해 현장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했다.
또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안내서를 보완·수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종수 행정안전부 안전개선과장은 “이 안내서가 놀이시설 관리자에게는 업무 안내서 역할을 하고, 담당공무원에게는 업무 지침서 역할을 하게 돼,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