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빌딩, 상호작용 통해 그 가치를 창출한다
스마트빌딩, 상호작용 통해 그 가치를 창출한다
  • 박진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사업단 PD
  • 승인 2024.02.05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빌딩, 인간 상호작용 및 ICT 통해 도시와 시민 연결
플랫폼 통해 건축 환경 생태계 창출 가치 등 고민해볼 때
박진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사업단 PD.
박진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사업단 PD.

스마트빌딩은 스마트시티 창출의 필수적이며, '상향식' 구성요소 중 하나이다. 스마트빌딩은 도시 조직의 기본 구성요소로서, 인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이 풍부한 환경을 지원해 도시와 시민을 연결하는 결합조직이다. 
스마트시티로 통합되는 스마트 빌딩은 물리적, 디지털적으로 회복탄력성, 안전 및 보안 수준이 높고, 더 건강하며, 경제적으로 활기차고, 삶의 질이 더 높으며, 거주자, 사업체 및 방문객에게 더 매력적이다. 

다수의 도시는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 하향식 접근법을 취한다. 하지만 이 접근법은 여러 도전과제를 수반한다. 
이 접근법은 많은 비용과 비전이 필요하며, 종종 개별 사업 부문에 종사하는 수많은 도시 이해관계자와의 조정과 합의 뿐만 아니라 상당한 수준의 정치적 지원과 자금이 요구된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해 하향식 노력을 보완하기 위한 유기적인 상향식 접근법이 필요하다. 

스마트빌딩은 첨단 및 통합 디지털 기술, 알고리즘 및 분석을 결합시켜 입주자, 건물 소유자 및 운영자에게 새롭고 중요한 가치를 가져다 준다. 이러한 편익의 범위에는 입주자 생산성 증가, 쾌적성,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 운영비 감소, 높은 만족도가 포함된다. 
스마트 빌딩의 편익과 ROI(투자수익)은 입주자, 점유자 및 건물 소유자와 관련해 잘 입증되어 있지만, 도시에 대한 유사한 정보는 제한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 
도시에 대한 관련 정보가 제한적인 것은 도시 내 스마트빌딩의 역할과 가치를 지자체 관점에서 정의하거나 이해하지 못한 것에서 기인한다. 

이러한 관점을 이해하려면 다음 질문에 대한 답변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 
도시는 스마트빌딩을 통해 어떤 가치를 얻게 되는가? 도시 거주자가 도시에 스마트빌딩을 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빌딩은 스마트시티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도시가 스마트빌딩의 개발과 개축을 장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 빌딩이 소유자, 운영자, 입주자 및 점유자에게 가져다 주는 가치는 도시와 공동체를 위한 가치로 어떻게 전환되는가?

그리고, 스마트 빌딩이 제공하는 기회를 최대화하려면 스마트 빌딩이 무엇인지 정의해 이해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기통신산업협회(Telecommunications Industry Associations, TIA) 스마트빌딩 프로그램에 따르면, 스마트 빌딩은 ‘건물 성능과 거주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시스템, 기술 및 인프라를 상호운용하고 통합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 정의를 기반으로 창출된 빌딩은 자율적이고 지능적인 프로세싱과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기본적인 건물 시스템, 통신, 인프라, 전략과 에너지 인프라를 통합하고 상호 운용함으로써, 건물 소유자, 운영자, 공간 점유자 및 방문객에게 여러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스마트 통합 시스템 건축 환경은 이러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실시간으로 기여해 이해관계자가 원하는 시점과 장소에서 그리고 이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경험 (맥락화된 데이터)을 제공한다. 
이제 점유자와 건물 소유자는 그 건물과 관련해 그들이 원하는 것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제, 건물 자산은 스마트 빌딩 시스템과 기술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된다. 이는 서비스로서의 건물(Building-as-a-service, BaaS)과 서비스로서의 공간(Space-as-a-Service, SaaS)의 영역에 속한다.
또한, 연결된 스마트 빌딩의 개방형 분산 메시 네트워크(Mesh network)로 스마트시티로 시각화된다. 
스마트시티는 빌딩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해 빌딩을 계획하고, 빌딩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들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더 나은 결과가 건물에서 도출되게 하는 기술·조직·사람의 복잡한 구성물이다. 

복잡한 구성물을 연결하는 플랫폼은 스마트시티뿐만 아니라, 스마트빌딩 산업 전반의 디지털 파괴(Disruption)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플랫폼은 둘 이상의 이해관계자 집단 간 가치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이다. 데이터 플랫폼에서는 데이터가 주된 가치교환일 수도 있고, 다른 가치교환 유형의 부산물이거나 이런 가치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일 수도 있다. 
플랫폼의 역할은 데이터·서비스의 제공자와 수요자를 매칭시키면서 수반되는 거래비용은 최소화하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 덕분에 이러한 매칭의 거래비용이 극적으로 줄어들어 플랫폼의 범위가 크게 확장되고 있는 현실에서, 도시 맥락에서 건물에 관한 사회·제도·경제적 문제의 교차점을 탐구함과 동시에, 사회-기술적 측면에 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스마트빌딩 관련 데이터 공유 및 플랫폼적 접근으로 상호 맞물린 건축 환경 생태계의 창출을 위한 가치, 편익 및 ROI 고려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한 가치 질문을 던져볼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